리뷰

구미 에어컨청소 분해부터 조립까지 고압세척 스탠드 곰팡이제거

정보주는 여자 2022. 4. 14. 10:24
728x90
반응형
반응형

이제 봄이 오나 싶었는데 벌써 여름이네요

슬슬 에어컨을 작동시켜야하는데 작년에 에어컨에서 나던 냄새가 생각나 아찔합니다

작년에 에어컨 청소를 맡기려고했는데 성수기다보니 언제올지 기약이 없고 차일피일 미루다 일년이 지났네요

코로나를 겪고나서 쿠크다스 같은 나의 소중한 기관지를 보호하기위해 에어컨 청소를 알아봤습니다

 

에어컨 연식도 있어서 이왕하는거 제대로 청소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업체마다 가격차이가 좀 있는 것 같은데 저는 스탠드 하나라서 12만원이었어요

벽걸이가 추가되거나 기종에 따라 가격차이는 있는 것 같았습니다

 

 

본격 에어컨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바닥에 매트부터 깔아주시네요

욕실까지 길게 매트를 깔아주셔서 바닥에 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주셨어요 

저희집은 두분이 방문해주셨는데 늘 2인 1조는 아니라고하셨습니다

본격 성수기 접어들기 전이라 운좋게 두분이 오셔서 작업을 하셨던 것 같아요 

 

작년에도 더워졌을 때 청소를 하려고 알아봤더니 한달은 기다려야해서 포기했는데 올해는 일찍 청소하길 잘한 것 같아요

이제 한낮의 더위도 두렵지 않습니다 

 

분해 후 청소 작업 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전기장치 모터 부분은 하나하나 떼어내 주셨어요

분해 가능한 부품들은 욕실에서 세척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가까이서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곳곳 틈새에 거뭇거뭇 곰팡이들이 달라붙어있었답니다

사실 겉에서 보이는 곰팡이는 물티슈로 닦아내서 겉으로 안보이길래 깨끗한 줄 알았는데 뜯어보니 가관이네요 

저걸 내가 여름내 들이마시고 있었다고 생각하니 아찔합니다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니 어느새 깔끔하게 분해되었네요

나사도 엄청나게 많이 나왔는데 처음과 같이 합체가 가능할까? 반신반의 하는 마음 후후

 

잠시 후 반짝 반짝 깨끗하게 태어날 모습이 기대기대 됩니다

커버를 벗기고나서 드러난 에어컨의 실체입니다 

거뭇거뭇 열교환기에 붙어있는 곰팡이들이 보이실까요?

​사실 10년 가까이 쓴 제품이라 없을 수가 없긴한데 직접 확인하니 끔찍하네요 

 

 

 

고압세척이라고 해서 도대체 어떤 방법일까 싶었는데요

물세척을 위해 바닥에 김장매트 같은걸 깔고 비닐커버를 씌워주셨습니다 

밖으로 단한방울의 물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가 돋보였어요

 

 

사실 에어컨 청소하는데 1시간~ 1시간 30분 걸리신다고 예약할 때 미리 말씀해주셨는데요 

최대치로 잡으셨겠지 얼마나 걸리겠어 싶었는데 

분해하고 세척하고 말리고 다시 조립하고 이러한 작업들이 시간이 꽤 걸리겠더라고요

 

 

 
 

구미 에어컨 청소의 첫번째 작업은 세제 도포입니다

 

간혹 업체에 따라 세제 가격이 비싸서 시험성적서 인증을 안받은 제품을 사용한다고도 하시는데요

예약전에 업체에 세제관련 문의를 먼저 해보셔서 인증받은 제품을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세제 도포 후 반응이 일어나도록 잠시 방치해 두는 사이 분해된 부품들을 욕실에서 청소해 주셨어요

각각 부품의 세척 작업은

세제 도포 -> 고압세척 후-> 송풍 건조의 과정을 거친답니다

이과정은 밖에 있는 에어컨 본체와 동일합니다 

화장실에서 세척하시는 동안 가까이서 열교환기를 살펴봤어요

고압세척 후 깔끔하게 제거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열교환기는 알루미늄 재질이어서 냄새흡수를 잘 하기때문에 냄새나는 작업, 요리할 때는 더워도 에어컨을 꺼두는게 좋습니다

안그러면 냄새가 잔뜩 베어서 에어컨을 틀때마다 악취를 맡게 될거에요

 

적당히 세제 도포후 시간이 지나면 본격적 고압세척 작업이 시작됩니다

여기저기 구석구석 강하게 씻겨나가는 모습을 보니 속이 다 시원하더라고요

우리 차도 남편이 저렇게 잘 닦아주던데 세차의 원리와 비슷했어요

 

앞쪽을 먼저 해주신뒤에 뒷면까지도 깔끔하게 샤워를 시켜주셨습니다 

 

작년에 에어컨 물샘때문에 a/s 를 했었는데 물샘 원인 중의 하나로 먼지일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열교환기 뒷면에 사진을 찍어서 보여주셨는데 야무지게 먼지덩이가 붙어있네요

너였니? 너때문에 물이 샌거니?

 

 

 

엄청난 고압의 물이었지만 옷을 단디 입고있어서 뒷처리 할 것 없이 주변에 물한방울 튀지 않아 좋네요

사실 5년전쯤 에어컨 청소를 맡긴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가격이 조금 저렴했었어요

대충 닦고 가시는 기분이 들었는데 저렴한 가격에 기대를 하면 안된다는걸 느꼈습니다

가격이 비싼건 다 이유가 있지 싶네요 

에어컨 청소 업체에 따라 고압세척이 아닌 고온스팀으로 세척해주는 업체도 있는데요 

고온스팀은 보기에는 더 화려해보이지만 보여주기식으로 완벽한 곰팡이 제거는 어렵다고해요

고온스팀보다는 고압세척을 해주는 업체로 살포시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바닥에 고인 물은 스포이드(?)처럼 생긴 물건으로 빨아들여 마무리 해주셨는데요

통에 옮겨지는 물 색을 보니 제대로 구정물이네요

에어컨 안에 저 곰팡이, 먼지들이 가득 담겨서 내 콧속으로 들어왔구나 그런거구나....

 
 

에어컨을 말리는 송풍건조 작업으로 에어컨 청소는 끝이 납니다

본체를 송풍으로 말리시는 동안 화장실에서 세척작업을 해주셨던 분도 비슷하게 마무리가 되었어요

아마 한분이 오셨다면 에어컨 청소 시간은 더 걸렸을 것 같아요 

원래 이리 꼼꼼하게 해주시는건지 제가 운이 좋았던건지 엄청 꼼꼼하게 해주셨어요

어때요??? 정말 깔끔하죠~?

비포, 에프터 사진을 붙여보고싶은데 귀찮아서 패스!

십년의 세월로 부식은 어쩔 수 없지만 아까의 거뭇거뭇 곰팡이는 완벽하게 제거됐습니다

 

욕실에서 샤워하고 온 부품들도 새 것처럼 반짝반짝 윤이 나네요

나중에 물기없이 다시 한번 더 닦아주셨습니다 

 

분해부터 조립까지 나사하나 하나 빠짐없이 작업해 주셨는데요

간혹 볼트를 너무 조여서 다음 분이 a/s를 하거나 청소를 하려고 분해를 할때 잘 안열리는 경우가 있는데 적당하게 조여주셔서 좋았어요 깊숙한 곳은 직접 손으로 조여주셨답니다 

다년간 숙달된 전문가답게 청소도 말끔하게 해주셨지만 조립도 깔끔하게 해주시네요

드디어 끝났습니다!

때가 꼬찔꼬질해서인가 장장 두시간 가까이 걸려서 청소가 끝났네요 

 

겉모습은 처음과 비슷하지만 속알맹이는 다시 태어난 느낌이었습니다

가져온 부품으로 송풍건조는 해주셨지만 100% 건조는 어렵기에 에어컨 송풍기능으로 2시간 작동 예약을 걸어주고 가셨어요

깨끗하게 청소했으니 관리도 중요하겠죠~?

가시기전에 에어컨 관리 방법도 설명해 주고 가셨는데요

에어컨 필터의 경우 더러워지기전에 세척하기를 권장하셨어요

이미 먼지가 많이 뭍은경우 세척이 어렵다고 하시네요

 

사실 다른 곳은 청소를 안해도 필터는 몇번 빼서 청소한 적이 있는데 귀찮아서 어쩌다 한번하면 먼지가 잔뜩 엉겨붙어서 물세척이 어렵더라고요

2주에 한번정도 물세척하는게 좋은데 세척 후 꼭 물기를 완전히 제거 후에 사용하라고 하셨어요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작동시키면 곰팡이가 생길 수있습니다 

 

평소 에어컨을 사용한 후에도 송풍으로 1시간~ 2시간 틀어놓아야 곰팡이가 피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송풍은 실외기가 돌아가는 것도 아니라서 전기세도 얼마 안나오니 에어컨 사용 후 외출하거나 할때 송풍으로 2시간 예약 후 꺼지도록 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해요

이러한 습관만 들이면 1년에 한번 청소할 것을 2년에 한번만 해도 된다고하니 훨씬 경제적이죠?

 

청소도 꼼꼼히 해주셨지만 친절하게 하나하나 설명해주셔서 아마도 다음번에도 다시 찾게 될 것 같은데요 

제가 청소를 맡긴 업체는 클린타임 이었습니다

구미뿐만 아니라 인근 김천과 대구까지도 작업해주신다고 하시네요

 

728x90
반응형